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흥미진진 공주, 금벽로를 걸으면서 만난다

공주 신관동, 강변도로에서 보는 공주 모습

충남 공주시 신관동 545-1

2024.04.24(수) 19:24:31 | 잔잔한 미소 (이메일주소:ih2oo@hanmail.net
               	ih2oo@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공주시에는 금강과 공산성이 있고 금강교까지 가까이 어울려서 공주다운 느낌을 준다.

공주시는 백제 고도로서, 충청감영과 충남도청이 있던 도시면서 이제
세계유산을 품은 문화관광도시로 그 위상이 높아져서 그야말로 ‘흥미진진 공주’다. 

충청남도의 슬로건이 ‘힘쎈 충남, 대한민국의 힘’인데 공주시의 슬로건은 
‘강한 공주, 행복한 시민’이다.

흥미로운 이야기가 펼쳐지는 도시, 공주시의 마스코트는 ‘고마곰과 공주’다.
옛날부터 곰과 인연이 많은 곳이므로 고마곰과 공주는 공주의 상징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흥미진진공주금벽로를걸으면서만난다 1▲흥미진진 공주, 고마곰과 공주

커다란 고마곰과 작고 예쁜 공주는 강북교차로에 서서 공주를 방문하는 여러분을 반기고 있다.

자동차의 왕래가 많은 교통 요지에 가장 큰 곰이 서 있고 전막교차로나 소학동교차로에도
아담한 고마곰과 공주가 서서 흥미진진 공주 방문객을 환영하고 있다. 

전막교차로 부근부터 금벽로를 따라 걸어 본다. 

금강교 바로 아래에서 제2금강교 건축 공사가 한창 진행되는 모습이 보인다. 
행복도시~공주(3구간) 도로건설공사는 오는 2026년 8월 23일까지라는데
제2금강교가 놓이면 지금의 복잡한 금강의 남북을 잇는 교통 혼잡을 크게 줄어들 것이다.

금강교 바로 옆에서 펼쳐지고 있는 다리 공사가 순조롭게 잘 진행 되기를 바란다.

흥미진진공주금벽로를걸으면서만난다 2▲금강교 부근 공사 현장
 
공주시민헌장탑이 금강교 북단 가로공원에 서 있다.

1988년에 공주 라이온스클럽에서 세웠다는 이 조형물에는 공주시민헌장과 세운 내력이 적혀 있다.
1986년 1월 1일 공주시 승격을 맞아 1987년 9월 7일에 시민헌장을 제정하였고, 
공주인의 슬기와 정신이 세계로 펼쳐지기를 기원하는 뜻에서 곰 세 마리가 지구를 받들고 있는
시민헌장탑을 여기에 세웠다는 내용이다.

공주시민의 긍지를 잘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흥미진진공주금벽로를걸으면서만난다 3▲공주시민헌장탑
 
금강교 밑에서는 제18회 전국풋살대회가 열리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중도일보사와 공주시체육회가 공동주최 하는 대회로
올해는 전국의 풋살 선수단 64개 팀 3000여 명이 참가하여 열띤 경기가 펼쳐졌다고 한다.

금강변 둔치는 운동하기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어서 각종 대회가 열리는 곳이다.

흥미진진공주금벽로를걸으면서만난다 4▲각종 운동경기대회가 열리는 신관공원
  
공주 금강교 북단 전막삼거리부터 공주대교 북단 강북교차로까지 걸으면서 주변 경관에서
공주시의 여러 모습이 보인다.
약 1km의 곧은 6차선 도로변 인도는  짧은 거리지만, 여기서 흥미진진 공주의 많은 것을 보고 느낄 수 있다.

흥미진진공주금벽로를걸으면서만난다 5▲ 금벽로 가로수길을 자전거로 달리는 사람들
 
가로수 밑을 걷는 동안 도로변의 빨간 영산홍이 환한 모습으로 걷는 발걸음을 가볍게 하고
도로 중앙에서는 대형 태극기가 펄럭이고 그 밑에서 키 작은 무궁화가 꽃피울 준비를 하고 있다.
머지않아 무궁화가 피면 태극기와 잘 어울리는 신관동 도로가 될 것이다.

흥미진진공주금벽로를걸으면서만난다 6▲공주 신관동 금벽로 도로
  
도로 중앙분리대에서 펄럭이는 홍보물을 자세히 읽어보니 공주 석장리 구석기축제다.
2024년 공주 석장리 구석기축제는 5월 3일부터 5월 6일까지 공주석장리박물관 일원에서 열린다. 
석장리 유적 발굴 60주년 기념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구석기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이 축제는 대한민국 최초의 구석기 발굴지인 이곳 공주에서 열린다.

흥미진진공주금벽로를걸으면서만난다 7▲공주에서 열리는 석장리 구석기 축제 알림 
 
국도변 인도를 따라 걸으면서 금강과 공산성 그리고 금강교가 보이는 풍광은
신록이 짙어지는 신관공원과 잘 어울린다. 

공산성의 북문 공북루와 전망대인 공산정(公山亭) 그리고  만하루와 영은사가 공산성 녹음 속에 선명하다.
공산성의 공북루, 만하루와 영은사는 다른 유적과 달리 공산성의 북쪽 금강 변에 위치하여
오히려 금강 쪽에서 더욱 선명하게 볼 수 있는데 유유히 흐르는 금강 물과 잘 어울린다. 

눈을 바로 발아래로 돌리면 신관공원 트랙 산책로를 걷는 사람들이 눈에 띈다.
가족과 연인 또는 친구와 함께 대부분 사람이 걷지만, 더러는 자전거를 타거나 달리는 사람도 볼 수 있다.

금강 신관공원은 시민들의 건강을 위한 힐링 장소로서 손색없이 깨끗하고 안전한 각종 편의시설과 운동 기구가 설치되어 있다.

흥미진진공주금벽로를걸으면서만난다 8▲ 공주 금강신관공원을 걷는 사람들
  
금강둔치교차로 부근에 신관육교가 있는데 이곳 신관육교 위에 오르면 고마전망대가 있다.

흥미진진공주금벽로를걸으면서만난다 9▲고마전망대 안내판
 
고마전망대에서 금강 쪽을 바라보면 강북 신도시와 32번 국도를 달리는 자동차 그리고 금강 쪽 풍광을 한눈에 볼 수 있다.(2023년 8월 고마전망대 곤련 글 참고 _ https://imh2oo.tistory.com/15712684)

넓은 주차장의 자동차들이 질서 정연하고 공주시 무료 자전거 대여소도 보이고 전망 좋은 카페도 있다.

흥미진진공주금벽로를걸으면서만난다 10▲신관공원 주차장
 
운동기구, 음수대와 쉼터 그리고 축구장을 비롯한 여러 운동장이 잘 조성된 신관공원은 시민을 위한 공주의 자랑이다.

육교 양면은 홍보를 위한 내용이 게시되어 안내판으로 큰 역할을 한다. 공주에서 열리는 각종 문화 행사를 안내 홍보하므로 지나다니면서 보이는  신관육교를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5월 2일 19시 30분 공주문예회관에서 프랑스 메츠 브라스 앙상블 공연이 있다.
프랑스의 음악도시 메츠가 자랑하는 오케스트라의 금관연주자들로 구선된 멤버들의 연주라는 정보다.

흥미진진공주금벽로를걸으면서만난다 11▲공연 안내
 
5월 4일부터 5월 6일까지 공주 금강신관공원 일원에서 열리는 자전거 대행진 행사도 있다.
‘2024 대한민국 자전거대축제 in 공주’라는 타이틀로 3일간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된 것 같다.

흥미진진공주금벽로를걸으면서만난다 12▲자전거 대행진 행사 안내
 
신관육교를 오르는 통로는 웅진백제보물길이라 하여 웅진백제의 역사에 관련된 내용들을 게시하여
여러 사람에게 널리 알리고 있다.

흥미진진공주금벽로를걸으면서만난다 13▲신관육교 옆 웅진백제보물길
 
국립 공주대학교 신관 캠퍼스 부근의 가로 공원은 꽃이 한창 피어나고 있고
가까운 국립공주대학교 인사대 정원의 화백나무 숲길 걷기에도 좋은 위치다.

흥미진진공주금벽로를걸으면서만난다 14▲ 꽃 피는 가로공원
  
강북교차로의 커다란 공주시 마스코트 고마곰과 공주는 언제나 다정스러운 모습으로 공주를 찾는 사람들을 반갑게 맞고 있다.

흥미진진공주금벽로를걸으면서만난다 15▲공주 방문객을 환영하는 고마곰과 공주  

흥미진진 공주를 알고 즐겨서 강한 공주, 행복한 시민의 긍지를 느낄 수 있는 곳
이곳 금강변 금벽로 길은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는 아름다운 길이다.


금벽로를 걸으며 만나는 공주
충남 공주시 신관동 545-1

 

잔잔한 미소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잔잔한 미소님의 SNS]
  • 트위터 : https://twitter.com/#!/ih2oo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